
1. 소금빵이란?
SNS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소금빵은 이제 대부분의 빵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유명한 빵입니다.
소금빵은 크루아상을 닮은 초승달 모양의 빵 위에 소금알갱이가 올라간 빵입니다.
쫄깃하고 담백한 빵 안엔 버터가 녹아있어 짭짤하고 고소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금빵은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빵의 맛도 살리고 땀으로 손실된 염분을 보충하고자 빵에 소금을 뿌려 판매한 것이 시초입니다.
일본에서는 소금의 일본어인 '시오'를 사용해 '시오빵'이라고 불리는데, 한국에서도 종종 시오빵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곳도 많습니다.

2. 소금빵 만들기
현재 다양한 소금빵 레시피가 나와 있지만, 그중에서도 초보자인 제가 해 봤을 때 무반죽으로 힘들지 않고 가장 맛있게 빵이 나왔던 레시피인 유튜버 꾸움님의 레시피입니다.
(꾸움님의 레시피를 토대로 버터만 허브 버터를 사용하는 레시피입니다.)
허브버터 재료
버터(무염, 가염 둘 다 가능합니다.) 250g
타임 ( 타임이 아닌 딜이나 바질, 차이브 등 다른 허브로 대체 가능합니다.) 15g
레몬 1개
소금 약간
소금빵 재료 (12cm 정도 8개 분량)
물 100g
우유 45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4g
설탕 20g
소금 4g
녹인 버터 25g
강력분 110g
중력분 110g
빵 속에 들어갈 허브버터 8조각 개당 6~7g
토핑용 펄솔트(소금) 약간
빵 속에 들어갈 버터는 일반 버터도 맛있지만 허브버터를 넣어주면 산뜻하고 더 맛있어집니다.
토핑용 소금은 일반 소금을 써야 한다면 짜거나 오븐에서 탈 수 있으니 조금만 올려주세요
허브버터 만들기
1. 버터를 상온에 2시간 이상 두어 말랑한 상태가 되게 해 주세요.
2. 버터를 고무주걱으로 으깨 주세요.
3, 타임은 잎만 떼 잘게 다져주세요. 줄기 반대방향으로 훑으면 잎이 잘 떨어집니다.
4. 레몬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갈아 레몬제스트로 만들어주세요.
5. 으깬 버터에 타임 잎과 레몬 제스트를 넣고 소금 한 꼬집과 레몬즙 약간을 넣어주세요.
6. 잘 섞은 뒤 종이 포일로 싸서 모양을 잡아주세요.
7. 냉동실에 넣고 굳힌 후 소분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해 주세요.
소금빵 만들기
1. 버터 25g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액체로 만들어줍니다.
2. 물과 우유를 섞고 전자레인지에 30초 데워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3. 데운 물과 우유에 드라이 이스트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설탕과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 후 녹인 버터를 넣어줍니다.
5. 액체류를 다 섞은 뒤 강력분과 중력분을 넣고 뭉쳐줍니다. (과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체를 칠 필요는 없습니다.)
6. 반죽이 한 덩어리가 되면 비닐을 덮어 따듯한 곳에서 15분 발효시킵니다.
7. 반죽이 부풀면 반죽을 꺼내 가로로 한번, 세로로 한번, 다시 가로로 한번 접어줍니다.
8. 다시 비닐을 덮고 15분간 발효시킵니다.
9. 발효하는 동안 반죽 안에 넣을 버터를 준비합니다.
10. 반죽을 꺼내 가로로 한번, 세로로 한번, 다시 가로로 한번 접어줍니다.
11. 다시 비닐을 덮고 15분간 발효시킵니다.
12. 15분이 지나고 반죽을 찔렀을 때 반죽이 되돌아지지 않는다면 작업대에 덧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밀대로 밀어 납작하게 펴줍니다.
13. 반죽을 피자모양으로 8등분 해줍니다.
14. 넓은 쪽을 넓게 늘려 잘라둔 버터를 올리고 꼼꼼하게 쌉니다.
15. 아래에서부터 말아 크루아상모양으로 돌돌 말아 줍니다.
16. 오븐 팬 위에 올린 뒤 물을 약간 뿌리고 랩을 덮어 오븐을 따뜻하게 데운 뒤 오븐 안에서 25분간 발효합니다.
이때 오븐 안에서 버터가 녹아 터질 수 있으므로 버터를 말 때 꼼꼼하게 잘 말아주세요,
17. 25분 후에 오븐팬을 꺼내 빵 위에 우유를 살짝 펴 발라주고 그 위에 펄솔트를 올립니다. 일반 소금을 올려도 되지만 너무 많이 올리면 타거나 짜질 수 있으니 조금만 뿌려주세요
18. 210도에서 15분 정도 굽습니다.
19. 빵이 완성되면 오픈 팬을 내리쳐 수증기를 빼고, 바로 식힘망 위로 옮겨서 완성합니다.
모든 빵이 그렇겠지만, 소금빵은 따뜻할 때 바로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바로 먹지 않을 소금빵은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하루정도는 비닐봉지 그대로 상온에 두어도 괜찮습니다.
냉장고에 들어갈 경우 오히려 딱딱해지고 푸석해질 수 있습니다.
상온에 두실경우 이틀 안에 드시고, 그 이상 보관하실 경우 냉동했다가 자연해동 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드세요.
소금빵은 전자레인지에 15초 정도 짧게 돌려 먹거나 에어프라이어로 데워먹으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